15초 광고 2개, 이젠 못 참겠다! '유튜브 프리미엄' 가격 부담될 때, '광고 차단' 꿀팁 총정리 (PC, 모바일)

2025. 10. 11. 16:09형형준준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하루 중 가장 평화로운 시간, 드디어 잠자리에 들기 전 좋아하는 유튜브 영상을 보려고 눕는 바로 그 순간. 갑자기 화면을 가득 채우며 등장하는, 건너뛸 수도 없는 15초짜리 광고 2개... 혹시 "이젠 정말 못 참겠다!" 소리가 절로 나오지 않으셨나요? '유튜브 프리미엄'을 구독하자니 매달 나가는 돈이 부담스럽고, 그냥 보자니 광고 때문에 스트레스받는 딜레마. 오늘은 바로 이런 분들을 위해, PC와 모바일 환경에서 지긋지긋한 유튜브 광고를 차단하고, 쾌적한 시청 환경을 되찾을 수 있는 '꿀팁'들을 모두 모아 총정리해 드리겠습니다.

15초 광고 2개, 이젠 못 참겠다! '유튜브 프리미엄' 가격 부담될 때, '광고 차단' 꿀팁 총정리 (PC, 모바일)


🤔 1. '광고와의 전쟁', 우리는 왜 이렇게 지쳐갈까요?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유튜브 광고는 5초만 보면 건너뛸 수 있는 '스킵' 버튼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어느 순간부터 건너뛸 수 없는 광고가 등장하더니, 이제는 15초짜리 광고 2개를 연달아 봐야만 본 영상을 볼 수 있는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마치 '끓는 물 속의 개구리'처럼,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점점 더 강도 높은 광고 환경에 익숙해져(혹은 지쳐) 온 것이죠.

이는 사실 "광고를 보기 싫으면, 돈을 내라"는 유튜브의 아주 영리한 비즈니스 전략입니다. 광고 시청 경험을 의도적으로 불편하게 만들어, 유료 구독 서비스인 '유튜브 프리미엄'으로 이용자들을 유도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동시에, 이러한 과도한 광고 정책은 시청자들의 피로감을 극대화하고, "어떻게든 광고를 피하고 싶다"는 강력한 동기를 부여하며 '광고 차단' 기술의 발전을 촉진하는 아이러니한 결과를 낳았습니다.

💻 2. [PC편] 크롬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으로 날개 달기

PC 환경에서 유튜브 광고를 차단하는 방법은 놀라울 만큼 간단하고 확실합니다. 바로, 구글 크롬 브라우저의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확장 프로그램은 브라우저에 추가적인 기능을 설치해 주는 '미니 앱'과도 같습니다.

1. 먼저, 구글 크롬 브라우저를 엽니다.
2. 검색창에 '크롬 웹 스토어'를 검색해 접속합니다.
3. 웹 스토어 검색창에 '유튜브 광고 차단' 혹은 'Adblocker for Youtube'라고 검색합니다.
4. 검색 결과로 나온 여러 프로그램 중, 사용자 수가 많고 평점이 높은 프로그램을 선택해 'Chrome에 추가' 버튼을 누르면 설치 끝!

가장 유명하고 신뢰도 높은 프로그램으로는 'AdBlock'이나 'uBlock Origin' 등이 있습니다. 이 확장 프로그램 하나만 설치하면, 지긋지긋한 영상 시작 전 광고는 물론, 영상 중간에 튀어나오는 광고, 그리고 화면 하단의 배너 광고까지 모두 마법처럼 사라지는 신세계를 경험하게 될 겁니다.

📱 3. [모바일편] '유튜브 밴스드'의 추억과 새로운 대안들

사실 모바일 환경, 특히 안드로이드 사용자들에게는 '유튜브 밴스드(YouTube Vanced)'라는 전설적인 앱이 있었습니다. 광고 없이 유튜브를 볼 수 있게 해줬던 이 앱은 아쉽게도 구글의 제재로 서비스가 종료되었죠. 하지만 그 정신을 이어받은 몇 가지 새로운 대안들이 있습니다.

가장 쉽고 안전한 방법은 '광고 차단 기능이 있는 브라우저'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브레이브(Brave)' 브라우저나, '삼성 인터넷' 브라우저(광고 차단 기능 활성화 필요) 앱을 통해 유튜브에 접속하면, 유튜브 앱에서 보는 것과 거의 동일한 환경에서 광고 없이 영상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기술적인 지식이 있는 분들이라면, '리밴스드(ReVanced)'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기존 유튜브 앱을 직접 수정하는 방법도 있지만, 과정이 다소 복잡하고 보안에 대한 위험 부담이 따를 수 있으니 초보자에게는 브라우저를 이용하는 방법을 가장 추천합니다. 아이폰 사용자의 경우에도, 광고 차단 기능이 있는 브라우저를 통해 접속하는 것이 현재로서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입니다.

❤️ 4. '광고 차단'의 윤리, '크리에이터 후원'이라는 대안

여기서 우리가 한 가지 꼭 짚고 넘어가야 할 '윤리'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우리가 광고를 차단하면, 우리가 즐겨보는 영상들을 만드는 '크리에이터(유튜버)'들에게 광고 수익이 전혀 돌아가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내가 정말 좋아하고 응원하는 채널이 있다면, 그 채널만큼은 광고를 시청해 주는 것이 창작자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이자, 그가 계속해서 좋은 콘텐츠를 만들 수 있도록 돕는 가장 확실한 '후원'의 방법입니다. 대부분의 광고 차단 프로그램에는 '특정 채널 광고 허용(화이트리스트)' 기능이 있습니다. 내가 사랑하는 채널 몇 개쯤은 이 '허용 목록'에 추가해 주는 센스를 발휘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유튜브의 '슈퍼 땡스' 기능이나 채널 '멤버십'에 가입해 직접 후원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5. '쾌적한 시청'과 '지속 가능한 생태계' 사이에서

과도한 광고는 우리의 시청 경험을 해치지만, 광고 수익은 유튜브라는 거대한 플랫폼과 수많은 크리에이터들이 살아가는 생태계의 근간입니다. 광고 차단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은 우리의 '권리'일 수 있지만, 동시에 내가 사랑하는 콘텐츠 생태계를 지키기 위한 '책임'에 대해서도 한번쯤 고민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꿀팁들을 통해 불필요한 광고 스트레스에서는 벗어나되, 내가 정말 사랑하고 응원하는 창작자들에게는 그에 합당한 보상이 돌아갈 수 있도록 돕는 '현명한 시청자'가 되는 법. 그 균형점을 찾아나가는 것이, 이 '광고와의 전쟁' 시대에 우리에게 주어진 숙제일 것입니다.

 

 

2025.10.08 - [형형준준] - 카카오맵, 아직도 '길찾기'로만 쓰세요? 당신을 '약속의 신'으로 만들어 줄 숨겨진 기능 5가지

 

카카오맵, 아직도 '길찾기'로만 쓰세요? 당신을 '약속의 신'으로 만들어 줄 숨겨진 기능 5가지

안녕하세요, 여러분! 친구와 약속을 잡거나, 처음 가는 맛집을 찾아갈 때, 우리 손에 들린 스마트폰에서 가장 먼저 켜는 앱은 무엇일까요? 아마 10명 중 9명은 '카카오맵'일 겁니다. 우리는 카카오

6.khi9012.kr

 

반응형